게임 내 재화와 상점
원하는 것이 있다면 재화를 투자하거나 시간을 오래도록 쏟아붓는 것을 통해 언젠가는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있다는 믿음. 이 믿음은 자유민주주의 경제 체제에서 인간이 가지는 욕구를 반영하며 사회가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만드는 원동력이었다. 하지만 리니지m에서는 다르다. 돈을 아무리 NC에 갖다 바쳐도, 24시간을 아무리 몽땅 게임만 돌려도 원하는 것을 가지거나 이루지 못할 수도 있겠다는 경각심, 이러다가 진짜 큰일이 날 수도 있겠다는 메타인지가 작동하는 것이다.
인게임 상점구매 물품.
게임상에서 얻은 아데나로 상점에서 매일 구입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바로 이것이 나의 롱텀 게임 플랜이 될 것이다. 이전 글에서 얘기한 것처럼 나는 게임을 아무 생각 없이 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 중기, 장기 목표를 세우고 게임을 할 계획인데 장기적으로 영웅 변신과 영웅 인형을 얻는 방법이 바로 매일 상점에서 판매하는 카드를 꾸준히 구매해서 모으는 것이다. 상점에서 5만 아데나, 9만 아데나로 하루에 변신 카드와 인형 카드를 각각 2개씩 구입할 수 있는데, 여기서 좋은 것이 나올 것을 기대하는 것은 절대로 아니고(상대는 NC다.) 개수를 꾸준하게 모아서 합성을 하는 것이 나의 계획이다.
변신과 인형 시스템.
우리는 변신과 인형의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카드에는 등급이 있다. 이것은 변신과 인형 모두에 적용되는데, 일반 – 보통 – 희귀 – 영웅으로 등급이 단계적으로 높아지며 높은 등급의 카드일수록 능력치가 좋아진다. 일반카드를 4장 모아서 ‘합성’에 성공하면 한단계 높은 등급의 카드가 나올 수도 있고, 실패하면 일반카드 1장을 얻을 수도 있다. 즉 이득을 볼 확률도 있고, 손해를 볼 수 있는 확률도 있다.(4장의 카드가 같은 등급의 카드 1장이 되는 것이니 손해가 맞다.) 그리고 여기서 NC의 천재적인 면모를 볼 수 있는데 (절대로 칭찬이 아니다. 돈 빨아먹는데는 선수들이다.) 등급이 높아질수록 효율만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보여지는 룩이 멋있어진다!!! PC 리니지 때는 레벨에 따라서 변신이 정해져 있고, 효율도 조금씩 높아지는 수준이었다면, 리니지m에서는 등급에 따라 효율은 비슷하지만 보여지는 외모가 차이가 나도록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싶은 카드가 있다면 그것을 뽑을 때까지 사람을 안달나게 만들어 돈을 쓰도록 강제하는 과금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다. 구입하는 카드에서 좋은 것이 한방에 나올 수도 있지만(이걸 보통 자연산이라고 표현한다.) 그것은 정말 말도 안되는 확률이고, 좋은 카드들은 주로 합성으로 얻어야 하는데 이것도 확률이기 때문에 못 얻을 수도 있는 것이다. 카드들은 같은 등급 내에서도 효율 차이는 존재하기에 1티어부터 3티어까지(3티어는 폐급이라고 보면 된다. 줘도 안쓰는, 그 아래 등급 카드보다 조금 좋은 수준이라고 할까.), 효율에 따른 등급도 나뉘어져 있다. 그리고 돈을 쓰는 한도가 정해져 있지 않다 보니, 원하는 것이 나오지 않아서 나올때 까지 해보자는 심정으로 잠깐 이성의 끈을 놓으면 하루에 몇백, 몇천까지도 과금하는 경우들이 있다. NC의 천재적인 BM이 아니라 할 수 없다.
변신 코인상자와 인형 코인상자.
상점에서는 변신 코인과 인형 코인을 주는 상자를 각각 25만 아덴에 판매하는데 이것도 꾸준히 사서 해당 코인을 모으면, 코인 5만 개당 1개의 희귀 카드를 확정으로 제작할 수 있다. 아덴을 벌어서 코인 상자들도 꾸준히 모아 희귀를 만들고 합성하여 영웅 등급 카드 획득에 도전하면 된다. 성공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는 알 수가 없다. 따라서 나는 단지 될 때까지 한다.(Just Do It!) 매일 아침 눈을 뜨면 게임상의 상점에 들어가서 구매하는 것을 습관화시킬 것이다. 목표는 하나다. 영웅 변신을 얻을 수 있나 보자.
앞으로 나의 하루 루틴을 소개한다. 아침에 일어난다. 리니지m을 실행시킨다. 상점에 들어간다. 카드를 산다. 코인 상자를 산다. 매일 반복한다!!! 오늘은 상점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고 나의 게임 전략과 목표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했다. 현금을 사용하여 게임 내에서 여러 가지 아이템을 구입하여 조금 더 빨리 강해질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이렇게 실행해보고 나의 전략이 잘 먹히는지 피드백 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