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본격적으로 레벨업하며 거래소 시스템 및 게임 파악.
한동안 게임을 플레이해보니 일단 너무 재미있다! 이번에는 게임 내 재화와 현금성 재화에 대해서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 글에서는 리니지m에서 사용하는 재화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리니지의 재화.
옛날 옛적 PC 리니지에서는 게임 내 재화인 ‘아데나’를 사용했고, 현금 거래도 10만 아데나에 현금 1만원(예시이다. 서버마다, 연도마다 시세는 제각각이었다는 것을 고려하기 바란다.), 이런 식으로 아데나를 거래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으로 넘어오면서 2가지 재화를 구분해서 사용하도록 구분해 놓았는데, 이 방식이 최근PC 리니지에도 적용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무튼 모바일에서는 게임 내 재화인 ‘아데나’를 사용해서 물약 이라던지 각종 게임에서 사용하는 아이템을 구매하도록 해 놓았으며, ‘다이아’는 다양한 장비를 거래하는 것에 활용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해놓았다. 또한 다이아로 아데나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해놓았는데 결국 리니지m에서 다이아는 현금으로 구입해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재화이다. 그리고 반대로 아데나를 사용해서 다이아를 수급할 수도 있는데, 효율이 매우 좋지는 않다.(NC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비각인’ 아이템은 아데나로 살 수 없으며 각인 아이템은 나만 쓸 수 있는, 즉 남에게는 팔 수 없는 시스템인데 상점에서 구입을 하거나 재료를 모아서 제작을 해야한다. 각인, 비각인 아이템에 대해서는 추후에 또 알아보도록 하자. 바로 여기에 PC 리니지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는데, 리니지는 원래 개인 간 거래가 가능했던 게임이었는데 NC에서 모바일에서는 이것을 막아 놓았다!
NC소프트의 거래소 시스템.
모바일 리니지m으로 넘어오면서 NC에서는 거래소 시스템을 도입했고 이 거래소에서 수수료를 받아가면서 중개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거래소는 NC에게는 가만히 앉아서도 이득을 볼수 있는 시스템이고, 유저들에게는 손해를 끼치는데, 일차적으로 이 거래소를 이용하기 위해 유저들이 수수료를 뜯기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즉 거래소를 통해 엔씨는 게임 아이템의 가격을 조정할 수 있다. 이것은 또 생각보다 큰 역할을 가진다.
아이템 시세 조정.
아이템의 시세는 엔씨의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게임사가 아이템 시세를 자신들의 입맛대로 조정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는 아이템 드랍률 조정이다. 특정 아이템(여기서는 가장 많이, 자주 거래되는 희귀템으로 설명해보자.)이 잘 나오면 아이템 가격이 떨어지게 되니, 드랍 확률을 낮춰서 아이템이 잘 풀리지 않도록 한다. 두 번째는 아이템을 소비하는 컨텐츠를 만들어서 끊임없이 아이템을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강제하는 것이다. 안 하면 적에 비해 약해지니까.) 리니지에서는 연금과 컬렉션이라는 아이템 소비 컨텐츠를 만들어 놓았다. 연금과 컬렉션에 대해서는 후에 자세히 알아보자. 희귀 아이템, 영웅 아이템은 드롭과 제작을 통해 끊임없이 생산되고, 많이 생산되는 아이템은 자연스레 디플레이션이 발생하면서 가격이 떨어지게 되는데, 위에서 언급한 두 가지 방법을 통해 가격을 조절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NC는 거기에다 이 아이템들이 자신들이 운영하는 거래소를 통해 거래가 되도록 강제함으로써 수수료도 챙겨가는 것이다. 이중으로 돈을 버는 방법인데, 정말 대.단.한. NC 소프트다. 유저들이 게임상에서 아이템 획득을 통해 이익을 얻어도 그 와중에 몇 %라도 거래소를 통해 다시 자신들이 가져가는 무적의 수수료 시스템. 이러니 게임사가 유저들에게 밉보이고 신뢰를 잃는 것이 아닌가 싶다. PC리니지의 상징과도 같았던 개인 거래, 리니지m에서는 막아놓은 개인 거래. 언제 나오나 보자!!(이 글에서 천검은 아직 2017년을 살아가고 있다.)
리니지의 아이템.
리니지에서 강해지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현생에서 돈이 많으면 돈을 무한대로 쏟아부어서 재화인 다이아로 교환하여 아이템을 구입하고, 강해져서 좋은 아이템을 먹은 후 판매한 후 그것을 다시 활용하여 더 좋은 아이템을 맞추는, 일명 과금러들의 방식이다. 나머지 한 방법은 아데나를 모아서 각인템을 강화하여 사용하거나, 간간히 얻을 수 있는 비각인 아이템을 거래소에 팔아서 다이아를 수급하는 방법이 있다. 그럼 나에게 맞는 방법은 무엇일까? 첫 번째는 패스, 나는 두 번째 방법으로 간다.
이번 글에서는 천검은 리니지m을 잘 즐기고 있으며, 시스템 내의 아이템과 재화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더불어 NC소프트에서는 거래소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개인 간의 거래를 막아놓았다는 소식을 전했다. 게임은 자신의 방식으로 즐기면 된다. 중요한 것은 욕심에 꺾이지 않고 차근차근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마음이다.